티스토리 뷰

장고는 파이썬으로 작성된 오픈소스 웹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입니다. 간단한 사용법과 수많은 내장 기능 덕분에 쉽고 빠르게 고품질의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IDE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과 cmd를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기초적인 부분부터 해보고 하는게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서 cmd로 진행했습니다.


* 이 글은 Windows 환경에서 Django를 실습하기 위한 글입니다. 리눅스나 mac osx등에서는 Windows 보다 더 수월하니, 리눅스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pip가 안되면 설치하기 어려우니, 꼭 pip 먼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http://suspected.tistory.com/entry/Python-easyinstall-pip%EB%A5%BC-%EC%9D%B4%EC%9A%A9%ED%95%98%EC%97%AC-Library-%EC%84%A4%EC%B9%98


아래는 장고의 버전을 나열한건데, 버전이 적으면 몇개월 많으면 1년조금 넘게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래서 버전을 갈아타기가 까다롭다고 들었는데, 한번 구축을 해놓고 유지보수를 하면 될 것 같네요..




1. pip install django==[버전] 을 해주면됩니다. Django 버전에 맞게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버전을 입력하면 됩니다. 



2. 설치를 완료하고 django-admin.py 를 하면 사용법들이 나옵니다. 


3. django-admin.py startproject [프로젝트명] 을 입력하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를 생성한 폴더의 내부입니다. manage.py와 project1 폴더가 생성됩니다.

  manage.py는 장고 프로젝트를 관리 해 주는 매니저입니다. 장고 프로젝트 안에 새로운 앱을 만든다거나 장고 서버를 가동시키거나 하는 모든 관리를 

  manage.py 파일을 통해 하게 됩니다. 


project1 폴더 안에 들어오면 4개의 파이썬 파일들이 생성되는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이 중에 가장 중요한 파일은 settings.py와 urls.py 입니다.


manage.py : 장고 프로젝트 관리

settings.py : 장고에 관한 각종 설정들

urls.py : 홈페이지 주소를 장고와 연결 해 주는 역할

wsgi.py : 장고 실행 서버 관련 설정


5.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로 들어가서 manage.py startapp polls 라고 입력 합니다. polls라는 앱을 생성하겠다는 뜻입니다.



polls 폴더가 생겼습니다. 우리가 만들려는 앱 폴더가 생겼습니다.


polls 폴더 안에 들어가보면 models와 views 그리고 tests 파일이 생깁니다. 우리는 이 파일들을 채워서 Django 프로그램을 코딩해야 합니다.



6. 처음으로 먼저 수정해야 할 부분은 django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설정 하는 부분입니다. 

* 에디터를 python IDE로 열어도 되지만, 저는 가독성이 좋게 보려고 sublime Text3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ATABASES는 django가 사용할 DB 정보를 담고 있는 사전 자료형입니다. sqlite3라는 DB를 사용하겠지만, 실제로 서비스를 할 때에는 다른 좋은 DB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settings.py를 열어보면, DB를 어떤 것을 사용 할 것인지 설정하기 위한 부분이 있는데, 'django.db.backends.sqlite3' 라고 입력합니다.

다른 DB를 쓰려면 sqlite3 부분에 다른 DB명을 입력하면 되겠죠? 그리고 NAME에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질 파일 이름을 정해야 하는데, 간단하게 'suspect'라고 설정 하겠습니다.




7. DB를 설정 했으면, 이제 앱을 등록해야 합니다. INSTALLED_APPS에 앱의 이름을 입력 해 주고, #로 코멘트 처리되어 있는 django.contrib.admin의 코멘트를 없애줍니다. 




8. 이제 Django 에서 만들 html의 기본 뼈대라고 할 수 있는 템플릿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템플릿의 경로를 설정 해 줘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생성이 되지만, 수동으로 할 경우에는 임의로 templates 라는 폴더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생성 후에 settings.py에서 템플릿들이 들어있는 경로를 지정하기 위해 절대경로를 입력해야 합니다.

간편하게 내장 라이브러리인 os를 통해서 절대경로를 지정하겠습니다. 


os.path.join(os.path.dirname(__files__), "..", "templates") 코드를 입력하고, 그 아래에 윈도우에서 쓰는 한글 인코딩 방식이 euc-kr이라서 선언을 해줍니다. 이 부분을 써 주지 않으면 파이썬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utf-8 유니코드로 해석하려고 할 것이고 한글을 출력 하는데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settings.py 파일의 기본적인 설정이였습니다. 일반적인 django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방법이였고, 이러한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